64 비트 인자 전달 방식
source code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a=%d; b=%d; c=%d; d=%d; e=%d; f=%d; g=%d; h=%d; i=%d", \
1, 2, 3, 4, 5, 6, 7, 8, 9);
return 0;
}
처음 4개의 인자는 RCX, RDX, R8, R9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전달하고 나머지 인자는 스택을 통해서 전달하는 데, 컴파일러 별 스택 활용 방식에 차이점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효율성을 위해 값이 4바이트로 표현 가능한 경우 x86 환경에서 사용되던 exx 레지스터를 활용한다.
MSVC
32bit 환경에서 컴파일 시 인자 전달을 위해 PUSH/POP을 사용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MOV를 이용하여 값을 직접 삽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SG4866 DB 'a=%d; b=%d; c=%d; d=%d; e=%d; f=%d; g=%d; h=%d; i=%d', 00H
EXTRN __acrt_iob_func:PROC
EXTRN __stdio_common_vfprintf:PROC
main PROC
sub rsp, 88 ; 00000058H
mov DWORD PTR [rsp+72], 9
mov DWORD PTR [rsp+64], 8
mov DWORD PTR [rsp+56], 7
mov DWORD PTR [rsp+48], 6
mov DWORD PTR [rsp+40], 5
mov DWORD PTR [rsp+32], 4
mov r9d, 3
mov r8d, 2
mov edx, 1
lea rcx, OFFSET FLAT:$SG4866
call printf
xor eax, eax
add rsp, 88 ; 00000058H
ret 0
main ENDP
※ 동일한 코드를 x86 MSVC로 컴파일
$SG5328 DB 'a=%d; b=%d; c=%d; d=%d; e=%d; f=%d; g=%d; h=%d; i=%d', 00H
EXTRN ___acrt_iob_func:PROC
EXTRN ___stdio_common_vfprintf:PROC
_main PROC
push ebp
mov ebp, esp
push 9
push 8
push 7
push 6
push 5
push 4
push 3
push 2
push 1
push OFFSET $SG5328
call _printf
add esp, 40 ; 00000028H
xor eax, eax
pop ebp
ret 0
_main ENDP
GCC
인자 전달을 위해 PUSH/POP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또한 32bit 환경에서 보여줬던 인자 전달 방식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LC0:
.string "a=%d; b=%d; c=%d; d=%d; e=%d; f=%d; g=%d; h=%d; i=%d"
main:
push rbp
mov rbp, rsp
push 9
push 8
push 7
push 6
mov r9d, 5
mov r8d, 4
mov ecx, 3
mov edx, 2
mov esi, 1
mov edi, OFFSET FLAT:.LC0
mov eax, 0
call printf
add rsp, 32
mov eax, 0
leave
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