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비트 인자 전달 방식
source code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a=%d; b=%d; c=%d; d=%d; e=%d; f=%d; g=%d; h=%d; i=%d", \
    1, 2, 3, 4, 5, 6, 7, 8, 9);
    return 0;
}
처음 4개의 인자는 RCX, RDX, R8, R9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전달하고 나머지 인자는 스택을 통해서 전달하는 데, 컴파일러 별 스택 활용 방식에 차이점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효율성을 위해 값이 4바이트로 표현 가능한 경우 x86 환경에서 사용되던 exx 레지스터를 활용한다.
MSVC
32bit 환경에서 컴파일 시 인자 전달을 위해 PUSH/POP을 사용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MOV를 이용하여 값을 직접 삽입하는 것을 볼 수 있다.
$SG4866 DB        'a=%d; b=%d; c=%d; d=%d; e=%d; f=%d; g=%d; h=%d; i=%d', 00H
EXTRN   __acrt_iob_func:PROC
EXTRN   __stdio_common_vfprintf:PROC
main    PROC
        sub      rsp, 88              ; 00000058H
        mov      DWORD PTR [rsp+72], 9
        mov      DWORD PTR [rsp+64], 8
        mov      DWORD PTR [rsp+56], 7
        mov      DWORD PTR [rsp+48], 6
        mov      DWORD PTR [rsp+40], 5
        mov      DWORD PTR [rsp+32], 4
        mov      r9d, 3
        mov      r8d, 2
        mov      edx, 1
        lea      rcx, OFFSET FLAT:$SG4866
        call     printf
        xor      eax, eax
        add      rsp, 88              ; 00000058H
        ret      0
main    ENDP
※ 동일한 코드를 x86 MSVC로 컴파일
$SG5328 DB        'a=%d; b=%d; c=%d; d=%d; e=%d; f=%d; g=%d; h=%d; i=%d', 00H
EXTRN   ___acrt_iob_func:PROC
EXTRN   ___stdio_common_vfprintf:PROC
_main   PROC
        push     ebp
        mov      ebp, esp
        push     9
        push     8
        push     7
        push     6
        push     5
        push     4
        push     3
        push     2
        push     1
        push     OFFSET $SG5328
        call     _printf
        add      esp, 40              ; 00000028H
        xor      eax, eax
        pop      ebp
        ret      0
_main   ENDP
GCC
인자 전달을 위해 PUSH/POP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또한 32bit 환경에서 보여줬던 인자 전달 방식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LC0:
  .string "a=%d; b=%d; c=%d; d=%d; e=%d; f=%d; g=%d; h=%d; i=%d"
main:
  push rbp
  mov rbp, rsp
  push 9
  push 8
  push 7
  push 6
  mov r9d, 5
  mov r8d, 4
  mov ecx, 3
  mov edx, 2
  mov esi, 1
  mov edi, OFFSET FLAT:.LC0
  mov eax, 0
  call printf
  add rsp, 32
  mov eax, 0
  leave
  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