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Electronic certificate

Electronic certificate

전자 인증서

의의

공개 키 암호 방식이나 전자 서명에선 공개 키가 정말로 통신하고자 하는 상대인지 보안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A가 B에게 공개 키를 보낼 때, X가 공개 키를 바꿔 전달해도 B는 눈치채지 못할 수 있다.

전자 인증서를 이용하면 공개 키 작성자가 누구인지를 보증할 수 있다.

동작 방식

  1. A는 공개 키 PA와 비밀 키 SA 쌍을 가지고 있으며 공개 키 PA를 B에게 보내려고 한다. A는 먼저 인증 기관(CA : Certification Authority)에 공개 키 PA가 자신의 것임을 나타내는 인증서 발행을 의뢰한다.

인증 기관은 전자 서명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으로 많은 인증 기관이 존재한다. 따라서 정부나 외부 기관을 통해 감사를 받은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1. 인증 기관은 자신이 준비한 공개 키 PC와 비밀 키 SC를 보유하고 있다.
  2. A는 공개 키 PA와 메일 주소를 포함한 개인 정보를 준비해서 인증 기관에 보낸다.
  3. 인증 기관은 확인을 완료하면 인증 기관의 비밀 키 SC를 이용해서 A의 데이터로부터 전자 서명을 작성하고 전자 서명과 데이터를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A에게 보낸다. (이 파일이 A의 전자 인증서가 된다.)
  4. A는 공개 키 대신 전자 인증서를 B에게 보낸다.
  5. B는 전달 받은 인증서에 적힌 메일 주소가 A의 것인지 확인한다.
  6. B는 인증 기관의 공개 키를 취득한다.
  7. 인증서 내의 서명이 인증 기관의 것인지 검증한다. 인증서의 서명은 인증 기관의 공개 키 PC로만 검증할 수 있다. 즉, 검증 결과에 문제가 없다면 이 인증서는 인증 기관이 발행한 것이라는 것이 보장된다.
  8. 인증서가 인증 기관에서 발행된 것이고 A의 것임이 확인되었으면 인증서에서 A 공개 키 PA를 추출한다. (A의 공개 키 B에게 전달 완료)

검증

  • 악의를 지닌 X가 A로 위장하여 B에게 공개 키 PX를 전달하려고 하지만 B는 인증서로 전달되지 않은 공개 키를 신뢰할 필요가 없다.
  • X가 A로 위장하여 인증 기관에 자신의 공개 키를 등록하려 할 수 있으나, A의 메일 주소를 소유하지 않은 X는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없다.

B가 받은 공개 키 PC는 정말 인증 기관이 발급한 것일까?

공개 키 자체는 작성자를 확일할 수 없으므로 인증 기관으로 위장한 X가 작성한 것일 수 있다. 즉, 공개 키와 동일한 문제가 발생된다.

이에 인증 기관의 공개 키 PC도 더 상위에 있는 인증 기관이 서명한 전자 인증서로 전달된다. 인증 기관은 트리 구조로 돼 있어 상위 인증 기관이 하위 인증 기관의 인증서를 작성한다.

상위 인증 기관이 하위 인증 기관을 감독하고 신뢰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최상위에 있는 인증 기관은 최상위 인증 기관(Root CA)라고 하며 자신의 정당성을 스스로 증명하게 된다.

웹 사이트와의 통신

웹 사이트로부터 공개 키가 붙은 인증서를 받으면 해당 사이트가 제 3자에 의해 위장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인증서는 서버 인증서라고 하는 것으로 인증 기관에 의해 발행된다. 서버 인증서는 도메인에 연결되고 인증서의 도메인을 관리하는 조직이 발행한 것임을 보증한다. 즉, 웹 사이트의 도메인을 관리하고 있는 조직과 웹 사이트의 내용이 담긴 서버를 관리하고 있는 조직이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emove-Server-Header

응답 메시지 내 서버 버전 정보 제거 1. Apache 1) 조치 방법 “/etc/htpd/conf/httpd.conf” 파일 안에서 1. ServerTokens OS → ServerTokens Prod 2. ServerSignature On → ServerSignature Off 로 변경한 후 아파치를 재시작하면 헤더 값의 아파치 버전 정보 및 OS 정보를 제거할 수 있다. 2) 참고 URL http://zetawiki.com/wiki/CentOS_ 아파치_보안권장설정_ServerTokens_Prod,_ServerSignature_Off 2. IIS 1) 조치 방법 IIS 6.0 urlscan_setup 실행. 설치. \windows\system32\inetsrv\urlscan\urlscan.ini 파일을 열어 다음 수정(RemoveServerHeader=0 을 RemoveServerHeader=1 로 변경) 서비스에서 IIS Admin Service 재시작. IIS 7.0 IIS 관리자를 열고 관리하려는 수준으로 이동합니다. 기능 보기에서 HTTP 응답 헤더를 두 번 클릭합니다. HTTP 응답 헤더 페이지에서 제거할 헤더를 선택합니다. 작업 창에서 제거를 클릭하고 예를 클릭합니다. 2) 참고 URL IIS 6.0 : http://gonnie.tistory.com/entry/iis6- 응답헤더-감추기 IIS 7.0 : https://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cc733102(v=ws.10).aspx 3. jetty 1) 조치 방법 “jetty.xml” 파일에서 jetty.send.server.version=false 설정 2) 참고 URL http://attenuated-perspicacity.blogspot.kr/2009/09/jetty-61x-hardening.html 4. Nginx

X-Frame-Options-Test

X-Frame-Options 테스트하기 X-Frame-Options 페이지 구성 시 삽입된 프레임의 출처를 검증하여 허용하지 않는 페이지 URL일 경우 해당 프레임을 포함하지 않는 확장 응답 헤더이다. 보안 목적으로 사용되는 확장 헤더로 아직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들이 많지만 앞으로 점차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X-Frame OptionsDENY, SAMEORIGIN, ALLOW-FROM 옵션을 이용하여 세부 정책을 설정한다. 옵션 설명 DENY Frame 비허용 SAMEORIGIN 동일한 ORIGIN에 해당하는 Frame만 허용 ALLOW-FROM 지정된 ORIGIN에 해당하는 Frame만 허용 크롬 4.1 , IE 8 , 오페라 10.5 , 사파리 4.0 , 파이어폭스 3.6.9 이상에서는 DENY , SAMEORIGIN 이 적용되며, ALLOW-FROM 은 각 브라우저 마다 지원 현황이 다르다.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Headers/X-Frame-Options 해당 확장헤더는 브라우저에서 처리하는 응답 헤더이므로 미지원 브라우저 사용 시 설정과 무관하게 페이지 내 포함된 모든 Frame을 출력한다. (검증 테스트: Opera 5.0.0) 테스트 코드 DENY <!DOCTYPE html> < html lang = "en" > < head > < meta http-equiv = "X-Frame-Options" content = "deny" /> < title > Deny option Test </ title > </ head > < bod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